Chocoach Track
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본문
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내가 살아가면서 할 수 있는 일들이 얼마나 되고 또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해볼 때가 있다. 그리고 리스트를 만들어 보기도 했다. 그리곤 시간적으로나 비용 처럼 일단 현실적인 것들을 제외하고는 하나씩 지워보았다. 그럼에도 상당한 분량의 리스트가 남아 있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의 리스트에는 당장은 할 수 없지만 이 것을 하기 위해 공부부터 하며 조금씩 그 일을 해내기 위한 시간을 조금씩 투자해 나간다면 살아 있는 동안에 반드시 할 수 있을 거라고 했다. 그리고는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것 부터 오랜 시간과 공부 그리고 훈련을 통해 마지막으로 할 수 있는 것까지 무려 154개나 되었다. 이 중 이 리스트를 만들고 난 후 5가지의 일들을 했다. 어떠한 것은 지금도 하고 있고 또 어떠한 것은 이미 경험으로 해본 것도 있다.
앞으로 리스트에 있는 일들 중 몇 가지나 할 수 있을지는 그 누구도 알 수 없다. 하지만 이것 하나는 분명하다. 상당한 시간이 들어가든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가든 내 자신이 하려고 한다면 꼭 '하게된다' 라는 거다. 만일 '하고는 싶은데...' 하며 마음속으로만 간직하고 있었다면 지금까지 한 5가지를 절대! 하지 못했을 것이라는 거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자 할 때 우선적으로 가져야 할 것이 있다. 그 첫번째는 분명한 목적을 가져야 한다. 내가 쓴 글들을 살펴보면 목적에 관한 중요성을 강조한 글들이 많다. 목표도 중요하지만 모든 분야가 빠르게 움직이는 지금 더 중요한 것이 바로 목적이다. 목적이 분명하다면 그 목적에 맞는 목표의 선택이 보다 자유로워 지며, 원하는 목적을 달성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목적을 분명히 하라. 그렇다면 시간이 허락하는 순간 당신은 원하는 일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두번째는 '인내'다. 지금 당장 하려고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과감하게 버려라. 물론 지금 가지고 있는 능력과 실력 그리고 지식이 있다면 당장 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것들이 더 많을 것이다. 아니 대부분 그 일에 대한 별다른 능력이나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을 거라 본다. 따라서 그 일을 하기 위한 능력과 지식을 배우고 실력을 갈고 닦아야 하는 시간이 분명히 있어야 한다. 이 때 필요한 것이 '인내'인 것이다.
세번째는 다양한 체험을 하라. 다양한 체험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말과 다름이 없다. 이러한 경험과 지식은 일을 진행할 때 큰 도움이 된다. 아이디어를 얻는다든지, 또한 순간 중요한 판단을 해야 한다든지 할 때 그 가치는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