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coach Track

무엇을 쫓아 가는가? 본문

Mind Column

무엇을 쫓아 가는가?

chocoach 2008. 6. 2. 11:2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로가 경쟁하는 시대에 나름대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아침부터 뛰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때로는 여유 있게, 때로는 매우 바쁘게 뛰곤 하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고 나면 이상하게도 자신이 왜 이렇게 바쁘게 살고 있는 지를 잊어 버리곤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목표는 자신의 이익에 그 포커스가 맞추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는 당연한 것이기도 하고 틀린 소리도 아님이다. 다만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이 어떻게 되느냐에 한번쯤은 생각을 해 봐야 합니다.

첫째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불편을 주지 않는가?

최근 중동에 보석으로 떠오르고 있는 두바이를 알고 있을 것입니다. 세계에 하나 밖에 없는 7성 호텔부터 세계 최고 높이의 호텔 버즈두바이 그리고 최대의 인공섬 팜아일랜드 등 세계 최초, 세계 최고만을 고집하는 꿈의 나라라고 하는 이곳에 드림 두바이를 꿈꾸며 간 이주노동자들은 낮은 임금에 열악한 대우를 받으며 자신이 원하는 대로 자신의 집으로도 돌아갈 수 없는 인권이라곤 찾아 볼 수 없어 세계 인권단체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두바이의 목표를 위해 전체 인구 80%나 되는 이주 노동자의 비참한 생활을 방관하고 되려 종용하여 이룬 목표가 과연 그들이 원하는 진정한 목표를 달성해 낼 수 있을까요? 겉모습은 되는 듯 하나 결국 이러한 두바이를 세계는 외면하고 말 것입니다.

둘째로 올바른 방법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가?

뉴스를 보면 매일같이 같은 내용의 뉴스를 볼 수 있습니다. 온갖 비리로 자신의 목표를 이루고 추한 자신의 모습을 감추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거나 자신의 권력을 이용하는 그러한 소식을 매일 접하고 있습니다. 당장은 자신의 목표를 이루는 듯 하고 자신의 손에 들어온 재물과, 권력 등에 만족할 수 있겠지만, 결국 그러한 것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비난을 받으며 허공으로 날아가게 됩니다.

반면 시장에서 매일같이 힘들게 일을 하며 모아둔 돈을 더 힘겹게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기증하면서도 행복하게 미소 짓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들의 목표는 부유가 아닌 행복한 삶이기 때문입니다.

셋째로 무엇을 위한 것인가?


TV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종종 자신의 가족을 위해 열심히 일을 하다가 되려 가족과 함께 하지 못하여 그 가족이 흩어지게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은 가족의 행복을 위해 좀더 일하고 더 벌려고 했지만, 그 때문에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가지지 못했고 가족은 돈 보다는 아빠와 함께 하는 시간을 더 그리워했습니다. 이러한 그리움이 오래되어 결국 분노로 변하게 되었기 때문에 가족이 온전하게 되지 못했기 때문 입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과연 누구를 위해서 하고 있으며, 무엇을 위해 하고 있는지를 생각하고 그 우선순위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알고 있다면 결코 가족이 흩어지는 일은 없게 됩니다.


chocoa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