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coach Track
성공의 기준은? 본문
우리는 성공이라는 단어에 흔히 남 부럽지 않은 돈과 집 그리고 자동차 등 자신이 가지고 싶은 것들을 가지고 남들이 부러워하는 자리에서 일하는 그러한 것들을 이야기 하곤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러할까?’ 라는 의문을 가져 봅니다.
실제로 부자인 사람들이 ‘나름대로 성공했다.’라고 하는 말을 들어 보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성공을 위해 더욱 열심히 달리고 있다.’ 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부’라고 하는 것은 성공의 기준이 될 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오직 ‘부’가 자신의 성공이라고 한다면 기준이 될 수도 있겠지만, ‘부’를 축척한 사람들 치고는 행복한 삶을 제대로 누리고 있는 모습 또한 보기 힘들기 때문 입니다.
제 기준에 돈이라는 것은 없으면 불편한 것이고 필요한 만큼 있는 것이 좋은 것이며, 그 이상 있는 것은 불행한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필요 이상의 돈이 있게 되면, 더욱 욕심을 가지게 될 것 이며, 한 곳에 집중해야 할 일들에 집중하지 못하게 되고, 또한 많은 사람들로부터 유혹의 대상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성공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먼저 자신의 꿈을 이루어 가는 과정 입니다. 자신이 목표를 세우고 계획한 대로 차근차근 하나씩 이루어 갈 때 마다 느끼는 희열과 행복이 복합될 때 더욱 강한 자신감과 열정이 더해지기 때문 입니다. 이러한 추진력으로 꿈을 이루게 되면 더 말할 것이 없겠지요.
그 다음은 성공을 했을 때 행복함이 유지 되느냐라는 겁니다. 자신의 기준에 의하여 세운 성공을 이루었지만,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로 인해 행복하지 않는 다면 그 성공이라는 것이 과연 진정한 성공 이였을까라는 것이지요.
많은 분들이 제가 돈을 많이 벌고 있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 만난 한 분은 저에게 ‘연봉 1억 정도 되느냐’라고 하시더군요. 사실 1억이라는 소리를 듣는 것 만으로도 기분이 좋더군요. 물론 돈을 벌기 위해 기를 쓰고 돈 되는 강의만 한다면 1억까지는 아니겠지만, 꽤 많은 돈을 벌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 해 봤습니다. 당장 벌어들이는 돈 때문에 잠시 엉뚱한 행복(?)은 있을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제 사명을 이루어 내는데, 상당한 시간적인 걸림돌이 될 것입니다. 물론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분명 없으면 불편한 것이 돈 입니다.
우리가 열심히 일을 하는데 이 일이 단지 ‘부’를 축척하기 위함인가 아니면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과정인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