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coach Track

기업 안에 1인 기업이 되어라. (주인의식) 본문

Mind Column

기업 안에 1인 기업이 되어라. (주인의식)

chocoach 2010. 4. 30. 12:31


흔히 1인 기업이라고 하면 프리랜서와 같이 홀로 기업을 창업하여 활동하는 사람을 연상합니다. 회사와 같은 조직문화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 경우 좀더 자유로운 1인 기업가들을 볼 때면 항상 부러워하곤 하지요. 그러나 이는 대부분이 표면적인 부분 즉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하거나 자신이 생각하는 것들을 할 수 있다는 것과 때로는 자신의 월급보다도 많은 돈을 벌어들이는 것만을 보기 때문 입니다.

 

회사 내에서는 1인 기업가처럼 할 수 없을까요? 충분히 가능합니다.

 

답은 한가지 주인의식입니다. 어찌 보면 고리타분하거나 이미 예상하던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답은 주인의식한가지 밖에 없습니다.

 

직장인이라면 항상 생각하는 것이 높은 연봉과 빠른 진급일 것입니다. 그러나 생각과는 달리 항상 많은 업무에 뚝하면 야근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로는 일은 내가 다하는 것 같은데 돈은 회사가 다 가져간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만일 당신도 이러한 생각을 하고 있다면 자신의 생각하고 있는 성공이라는 부분에 다가가기 매우 힘들어 지고 말 것입니다.

 

당신이 자신의 일에서 좀더 자유로워 지고 싶다면 당신은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전문가 뿐만 아니라 경영자가 되어야 합니다. 즉 자신의 일에 대한 1인 기업가가 되라는 말이지요.

 

자신의 일을 좀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내고 기획을 하며 필요에 따라 회사에 제안을 하거나 필요한 부분에 대해 요청을 할 수 도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일을 당신의 상사나 하는 것 아니냐고 한다면 큰 오산임을 알아야 합니다. 적어도 당신이 하는 일은 당신이 전문가야 하며 당신 스스로가 팀장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주인의식입니다.

 

이렇듯 주인의식을 가지고 일을 하게 되면 어떠한 조직이라도 상사는 당신에게 보다 자유로움을 주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상사가 당신을 컨트롤 하지 않아도 스스로 높은 효율을 내고 있다고 판단하게 되기 때문이지요. 이렇게 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간의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만일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전문적 지식도 없고 재미도 없다면 그 일에서 빠져 나와 자신이 잘하고 재미있는 일을 할 수 있는 부서로 이동할 수 있도록 회사에 건의 또는 제안하거나 그것도 되지 않는 다면 이직도 고려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것이 자신이나 회사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직내의 1인 기업가가 되기 위해서는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먼저 자신이 맡고 있는 일에 대해 조직 내 누구보다도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그것이 자신만의 브랜드가 될 것이고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스로 일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획력과 스스로 일의 목표를 관리 할 수 있는 시간관리 및 지속적으로 상승곡선을 만들어 갈 수 있는 셀프 동기부여가 필요 합니다.

 

기업강의를 하다 보면 대부분 자신의 능력향상을 위한 기회라기 보다는 그저 회사의 프로그램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시간 때우기에 급급한 사람들을 보게 됩니다. 반면 일찌감치 앞자리를 차고 앉자 서 강의에 집중하고 질문을 통해 자신의 부족한 부분들을 채우는 사람 또한 보게 됩니다. 강의 후 질문을 했던 사람들에 대해 경영진 또는 교육 담당자에게 물어 보면 회사 내에 중요한 인재라고 말하는 것을 듣게 됩니다.

 

지금 당신이 속한 조직에서 상위 20%내에 들어가느냐 아니면 나머지 80%에 들어가느냐는 당신의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는 것을 분명히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Chocoach.com

 

 

강의 의뢰 또는 문의는 e-Mail : my@chocoach.com 또는 휴대폰 : 010-2618-3032 .

* chocoach Profile은 [여기를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