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coach Track

환경이 실행력을 만든다. 본문

Mind Column

환경이 실행력을 만든다.

chocoach 2009. 3. 9. 11:22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몇 년 전에 항상 저녁시간을 즐겁게 해주던 멀쩡한 TV를 중고상에 팔았습니다. 그리고 TV가 있던 자리에 책장을 들여놓고 책으로 가득 채웠습니다. 그러자 아내부터 아이들까지 저녁시간마다 심심해 하며 TV를 버리자고 했던 저에게 원망만을 늘어 놓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늦은 시간까지 책을 들여다 보는 아이들 때문에 제가 원망스러운 소리를 하곤 합니다. 이제 불 끄고 자라고…

이 같은 현상은 자신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 있었기에 가능해 졌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이미 Weekly Letter를 통해서도 이야기 했듯 자신이 일하는 자리 즉 책상에 이것저것 많은 것들로 쌓여 있는 경우 일에 집중도가 매우 떨어지므로 일의 효율 또한 저조하게 됩니다. 반면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는 책상에서 일을 할 경우 집중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일의 효율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저 또한 제가 일하는 책상 위에는 가능한 최소한의 필요한 것들로만 놓여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은 꼭 주변뿐만은 아닙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도구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지난번 프로젝트를 수행하던 도중 팀원이 자신의 하드디스크 용량이 부족하니 추가 하드디스크를 구매해 달라고 하여 그의 하드디스크 상태를 확인해 보니 각 종 문서파일이 제대로 정리되어 있지 않고 한 폴더 안에 정신 없이 나열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파일명만 다를 뿐 중복되어 있는 파일 또한 많았습니다.

이러한 경우 필요한 파일을 찾는데 많은 시간이 들뿐만 아니라 중복되어 있는 파일로 인해 업데이트 되어 있는 파일이 아닌 엉뚱한 파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자신뿐만 아니라 팀 전체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한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 보험 왕의 가방을 보여주었는데, 그의 가방에는 노트북, 고객카드 북, 메모용 수첩, 그리고 명함만이 들어가 있었습니다. 이것 저것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모두 들고 다니면 생각처럼 가방에서 꺼내는 일이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가방 또한 무겁기 때문에 영업활동에 큰 지장이 있어 딱 필요한 것들만을 압축하여 들고 다닌다고 합니다.

여러분의 환경은 어떠한가요? 지금 자신의 주변을 둘러보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 자신의 일에 꼭 하지 않는 것들이 자신의 책상을 차지하고 있다면 일을 하기 전에 정리정돈부터 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chocoa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