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coach Track

권한과 책임의 균형 본문

Mind Column

권한과 책임의 균형

chocoach chocoach 2008. 6. 16. 11:11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회생활에서의 권한과 권력을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권한과 권력을 가지게 된다는 것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마음껏 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달콤한 사탕과 비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달콤한 만큼 강한 독이 숨겨져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종종 잘못된 리더십을 행사하는 리더들을 보면 잘된 일은 자신에 의해 이루어 진 것이라고 이야기 하고 잘못된 일에 대해서는 자신이 아닌 직원의 실수 때문이라고 책임을 회피하려고만 합니다. 이러한 리더가 있는 조직에서는 결코 인재를 찾아 볼 수 없게 되고 맙니다.

매우 아쉬운 현실이지만, 우리나라 정치계만 봐도 권한과 권력만을 가지려고 하지 이에 대한 책임을 결코 지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서로 책임 떠넘기기 때문에 힘들어 지는 것은 나라와 국민뿐이라는 것입니다.


책임이라는 말 자체의 의미를 생각 할 때 대체적으로 무거운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는 책임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가 문제를 발생시켰을 때 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나 손해를 안아야 하는 순간에 사용하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책임이라는 단어에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책임을 지겠다라는 말에는 그만큼 권한을 가지겠다라는 의미를 가질 수 있고 또한 그 만큼의 이익을 받을 수 있다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권한과 권력에 대한 생각을 먼저 가지기 이전에 얼마만큼 자신이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는 가에 대해 먼저 생각한 다음 그 일을 행할 수 있는 권한을 생각해 보는 것이 권한과 책임에 대한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chocoach.com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