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coach Track

주간계획서의 중요성. 본문

Mind Column

주간계획서의 중요성.

chocoach 2010. 3. 24. 13:51

요즘 왠 만한 산에 등산을 가면 잘 만들어진 등산로가 있어 산 정상까지 올라가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등산로가 없고 더욱이 초행이라면 어떻게 산 정상까지 올라 갈 수 있을까요? 방법은 오래 전에 사용하던 지역 지도와 나침반을 이용해 자신의 위치가 어디이며 목표까지 얼마나 남았고 또 어디로 가야 하는지를 파악 할 겁니다.

 

우리들의 일도 마찬가지 입니다. 매년 연말연초에 새해 목표 및 계획들을 세워 놓습니다. 그리고 그 목표들을 하나씩 정복하기 위해 열심히 뛰어 다니고 있지요. 그러나 그 결과는 대부분 만족스럽지 못할 때가 더 많습니다. 평가회의 때 보면 목표치가 너무 높았다’, ‘경험자가 없고 새로운 길을 만드느라 어려웠다’, ‘애당초 달성하지 못할 목표였다등등 다양한 이유들이 쏟아져 나오기 마련입니다.

 

물론 목표를 완벽하게 달성하는 경우 또한 드문 것 또한 사실입니다. 오히려 매번 목표를 완벽하게 이루어 내는 사람이 있다면 그의 능력을 인정하기 보다는 목표 설정을 쉽게 한 것이 아니냐?’라는 의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목표에 좀더 다가갈 수 있을까?

 

지금 당신의 주간계획서 또는 주간보고서를 꺼내 보기를 바랍니다. 당신이 소속되어 있는 회사의 양식이 아주 특별하지 않는 한 아래의 구성으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인 주간보고서(계획서)의 구성]

 

약간씩 생김새가 다를 뿐이지 그 구성은 우리나라 기업 대부분이 비슷하게 되어 있습니다. 지난주에 한 일과 다음주에 할 일 이라는 것이지요. 이러한 주간보고서 또는 주간계획서를 작성 하실 때 당신은 어떻게 하나요? 아마도 제 예상이 빗나가지 않았다면 지난주에 한 일에 대해서는 머릿속에 기억나는 것들과 다이어리 또는 수첩에 메모했던 내용을 확인 한 후 작성 할 것이고 다음주에 할 일에 대해서도 지난 주 완료하지 못한 일을 먼저 작성 한 뒤 상사가 지시한 것들을 작성 할 것이고 기억 속에 떠 돌던 일들을 작성 할 것입니다.

 

자신들은 이렇게 하지 않는다고 들 하지만 실제로 기업강의를 하다 보면 이렇게 주간계획서를 작성한다는 사람이 약 80%가 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제는 여기부터 비롯된다는 것입니다.

 

등산로가 없는 초행길 산행에서 자신이 왔던 길을 확인하는 것(지난주에 한 일 작성) 그리고 앞으로 계속 가야 할 길을 확인하는 것(이번 주에 해야 할 일 작성)인데 앞에서처럼 주간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은 자신이 올라가야 할 목표를 확인하지 않고 무조건 앞만 보고 가는 것과 같습니다.

 

등산을 해봤거나 모르는 길을 찾아가는 분은 한번쯤 경험해 보셨겠지만, 자신이 가야 할 목적지를 확인하지 않고 무조건 앞만 보고 간다면 결코 목적지에 도착할 수 없게 됩니다. 물론 우연히 목적지에 도착 한다고 하더라도 많은 시간과 체력이 소비된 후 도착하게 되겠지요.

 

이와 마찬가지로 주간계획서 또한 자신의 목표를 확인한 후 작성을 해야 합니다.

 

기업의 요청의 의해 직원을 대상으로 시간관리 강의를 한 뒤 그 기업의 주간보고서 양식의 수정을 경영진에 요청을 하고 몇 일 뒤 이를 확인합니다. 그래야 그에 따른 성과가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정한 주간보고서(계획서)의 구성]

 

이렇게 수정한 주간보고서 작성시 이주에 할 일작성시 항상 월간 목표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할 일을 스스로 정하여 주간목표를 세우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자신이 가야 할 길을 확인하는 것이고 또 스스로 확인 할 수 있도록 하여 목표달성에 차질이 없도록 개선해 주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작은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도의 각도가 처음에서 어느 정도는 비슷해 보이기는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간격은 점차 벌어지게 됩니다. 결국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가지 못하고 엉뚱한 곳에 도착하게 되지요.

 

기업의 목표나 개인의 목표를 반드시 달성하고 싶다면 주간보고서 또는 주간계획서의 양식을 수정하고 앞으로 할 일을 계획할 때에는 월간 목표를 확인하고 작성하시고 실행에 옮기시기 바랍니다. 그 결과는 제가 굳이 말씀 드리지 않아도 자신 스스로가 느끼게 될 것입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월간목표를 정하는 것 또한 년간 목표를 확인한 뒤 작성해야겠지요^^

 

항상 당신의 건승을 바랍니다.

 

chocoa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