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coach Track

목표와 목적 본문

Mind Column

목표와 목적

chocoach 2009. 10. 2. 11:34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많은 분들과 메모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메모 거 뭐 있겠어?”라는 반응을 보곤 합니다. 그런 반응을 느끼게 되면 전 반사적으로 메모에 대한 중요성을 심어주기 위해 열심을 다하여 이야기 하지만, 결국 돌아오는 것은 “해도 안되더라”라는 겁니다. 순간 어릴적 부모님께서 종종 하시던 말씀이 생각나더군요. “너도 자식 나봐야 내 마음을 알꺼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자기의 성공을 위해 자기계발 서적을 읽거나 세미나 등에 참가하여 도움을 받고자 했지만, 지금 자신의 자리에서 조금 더 앞으로 간 느낌을 받지 못한다고 들 합니다. 왜 그럴까요? 정말 책이나 강사가 잘못 알려준 것일까요?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이렇습니다. 먼저 강한 열정이 없습니다. 둘째로 끈기가 없습니다. 셋째로 별 생각이 없습니다.

예전에 메모법에 관한 세미나 때 참가 했던 분에게 메일이 왔습니다. 메일 내용인즉 예전에 강의에 참여를 했는데 그때 배운 내용대로 열심히 메모도하고 정리도 했는데 어느 순간 내가 왜 메모를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는 그런 내용 이였습니다. 이에 대한 답장을 “선생님께서는 왜 제 강의에 오셨나요? 그 목적이 무엇인지 기억하고 있으신가요?” 이 질문에 답장이 왔는데 간단하게 말해서 “글쎄요” 라는 겁니다.

어떠한 일이든 목표와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목적지가 없는 상태에서 길을 걷는다고 생각해 보면 그냥 아무런 생각 없이 걷게 될 것입니다. 어디로가면 빠르게 갈 수 있는지, 또는 이번 사거리에서 어느쪽으로 가야 할지 많은 생각을 해야 할 곳에서도 그냥 아무렇게나 걷게 되지요.

자기계발 또한 왜 자신이 자기계발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목표와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이 목표와 목적아래 성공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해지고 이 목표를 반드시 이루겠다는 마음에 어떠한 벽이 생기더라도 끈기 있게 달려갈 수 있게 됩니다.

chocoa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