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coach Track
성취감 본문
우리 주변에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중 어떤 이들은 어쩔 수 없이 이 일을 하는 사람도 있지만 또 어떤 이들은 나름대로의 자부심과 더불어 하나씩 일들을 완료해 나갈 때마다 다가오는 성취감 때문이라고 합니다.
태릉선수촌에 있는 국가대표 선수들의 경우 각종 세계 대회를 위해 매일 같이 힘들고 어려운 훈련들을 수행해 가고 있습니다. 이 중에는 이미 세계대회나 올림픽에서 정상에 오른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 들의 경우 이미 얻은 부와 명예를 가지고 다른 생활을 하며 편하게 살아 갈 수 있지만, 오늘도 힘들고 어려운 훈련을 계속해서 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자신의 목표를 이루어 냈다는 성취감을 맛보았기 때문입니다.
2008년의 마감을 짓는 12월 입니다. 이쯤 되면 작년 말이나 올해 초 나름대로의 세운 목표를 정리하게 됩니다. 여러분은 올해의 목표 중 얼마나 이루어 냈으며 얼마만큼의 성취감을 느껴보게 될 지 생각해 보셨는지요.
한 번의 성취감을 맛보게 되면 또 다른 목표를 이루어 낼 수 있는 효과가 매우 크게 됩니다. 하지만, 매번 마음처럼 성취감만 맛보게 되지는 않습니다. 중간에 포기 하거나 실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왜 포기를 했는지에 왜 실패했는지 대해 정리해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그냥 그렇게 지나치게 되면 그 다음에도 비슷한 이유와 절차로 포기와 실패를 하기 때문 입니다. 성공한 기업들의 경우 중간에 포기하거나 실패한 프로젝트를 분석하고 그 이유에 대해 정리한 다음 별도의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 향후 다른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계획할 때 포기나 실패율을 줄여간다고 합니다. 이는 꼭 기업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에게도 충분히 적용하여 성공률을 높일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습니다. 실패 했다고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말고 실패를 기회삼아 성공의 디딤돌로 만들고 꼭 성취감을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chocoa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