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coach Track
표현 본문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른 나라에 비해 자신을 표현을 잘 하지 않습니다. 이것을 반대로 말하자면 속으로 홀로 표현 하거나 생각만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유독 우리나라 사람들이 속병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지 않나 생각 됩니다.
표현은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알릴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럼에도 뭔가 자신의 의사를 표현 하면 창피 하거나 망신당하지 않을까 하는 혼자만의 생각을 하며 주변 사람들의 눈치를 보기 일쑤입니다.
지난주에 중학교 동창이자 절친한 친구를 만났습니다. 근래 바쁜 탓에 한동안 만나지 못해서 인지 반갑게 만났지만, 그의 얼굴에는 만나는 시간 내내 그림자만 그리워져 있어 무슨 일이 있는지 물어 봤습니다. 평소 말이 없던 그의 입에서 어렵사리 말이 이어져 나왔는데 회사의 경영 사정이 어려워져 인원 감축이 불가피해 졌고 그 명단에 자신이 올라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자신이 왜 인원 감축 명단에 올라가 있는지에 대해 인사과에 항의를 해 봤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의외로 인원 감축에 대해 몇 차례 돌려 이야기 했는데 이에 대해 자신의 의사를 분명하게 표현하지 않아 명단에 올렸다고 합니다.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을 뿐 한숨만 쉬고 이는 친구에게 뭐라고 할 수 없었습니다.
자신의 생각 또는 의견을 표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표현을 주변 상황에 제대로 표현하지 않게 되면 결국 자신에게 돌아오는 것은 좋지 못한 것이 대부분 입니다. 물론 분의기 파악을 제대로 하지 못한 체 자신의 주장만 표현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주변 상황을 먼저 파악한 다음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충분히 표현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만일 말로 하지 못할 상황이라면 메모나 이메일 또는 휴대폰 문자도 좋은 표현 방법 중 하나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 하고 그 개성을 활용하여 보다 창의적인 업무 능력을 중요시 하는 사회에서 자신의 표현을 들어내는 것은 결코 부끄럽거나 창피한 것이 아님을 알고 좀 더 과감하게 자신을 표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chocoa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