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coach Track
시간관리로 삶을 즐겁게 3. 목표의 의미와 설정 본문
목표의 의미
만일 당신에게 ‘목표란 무엇인가?’라고 질문을 한다면 바로 적절한 답변을 할 것이다. 하지만, ‘그 목표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또 그 목표를 어떻게 달성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바로 답변을 하지 못할 것이다.
사람들에게 자신의 목표를 작성하게 하면 대부분 업무적인 목표에 집중하고 개인적인 목표는 서너 가지 정도 작성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런 이유는 현재 자신의 관심사가 당장 자신이 소속되어 있는 조직의 일에 몰려 있기 때문이고 자기계발을 하려고 하는 사람들 조차도 그 조직에서 좀더 나은 효율을 찾기 위한 방안으로 공부를 하기 때문이다. 물론 그 자체가 잘못되었다고 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좀 더 폭 넗은 시야를 가져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만일 당신에게 목표가 아닌 당신의 꿈들을 작성해 보라고 한다면 당신은 자신 개인의 것이 아닌 업무적인 것들을 늘어 놓을 것인가? 대부분 많은 사람들이 아니라고 대답 할 것이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 시간관리에 있어서 목표는 바로 자신의 꿈으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목표를 정리 할 때에는 자신의 업무적인 것과 개인적인 것으로 나누어 정리하기 시작 한다면, 어느 정도 수평선이 맞기 때문에 당장 생활에 대한 조화가 잘 이루어 지게 될 것이다.
목표설정 하기
자 그럼 목표는 어떻게 설정하고 만들어 지는가에 대해 설명하고 당신의 목표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앞에서 ‘목표의 시작은 꿈에서부터’라고 몇 차례 강조를 했다. 그렇다면 그 꿈을 목표로 전환하기 위해서 어떠한 절차를 거처야 할까? 답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바로 당신의 꿈에 데드라인(Dead line) 즉 그 꿈을 언제까지 이루겠다는 마감일을 정해 놓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마감일을 정한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마감일을 정하기 위해서는 그 꿈이 장기적인 것인지 아니면 단기적인 것인지를 먼저 파악해 봐야 한다. 예를 들어 일반 직장의 샐러리맨이라고 할 때 매월 발생하는 수입만으로 109.1
이렇게 계산을 하게 되면 어느 정도 구입시기가 드러나게 될 것이다. 분명한 것은 결코 단기가 아닌 장기적인 목표로 정해질 수 밖에 없다.
이렇게 멀고 먼 장기목표인 경우 ‘내가 과연 구입 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생길 수 있을뿐더러 뚜렷해 지기는커녕 흐릿한 목표로 보일 수 있다. 이러한 장기목표를 좀더 현실성 있게 하기 위해서는 단기목표로 나눌 필요가 있다.
단기목표에 관해 이야기 하기 전에 당신의 이해를 돕고자 골프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해보고자 한다. 골프에서 파4인 코스에서 첫 타에서 홀에 공을 넣고자 하는 선수는 없을 것이다. 아무리 장타를 날린다는 유명한 선수라도 이렇게 무리한 행동은 하지 않는다. 각 선수들은 코스의 목표점인 홀을 향해 그 날의 날씨와 바람 그리고 잔디 상태를 캐디와 함께 꼼꼼히 체크 한 뒤 중간목표 지점을 지정하고 그 지점을 향해 첫 타를 친다. 그 다음 또 다른 중간목표 지점을 지정하고 그 다음 타를 친 다음 선수의 컨디션이나 능력에 따라 다음 중간목표를 지정 하거나 직접 그린으로 공을 날려 마지막으로 홀에 공을 넣게 된다.
여기서 선수들이 지정한 중간목표라는 것이 우리들에게는 단기목표와 같은 역할을 한다. 즉 장기목표를 골프 선수들이 중간목표를 두어 결국 홀에 공을 넣는 것처럼 단기목표로 나누어 단계별로 목표를 이루어 간다면 결국 장기목표를 이루어 낼 수 있게 된다.
필자의 경우 보통 10년을 넘어가는 목표를 장기목표로 하며, 3년 정도를 단기, 연간 목표를 일반적인 목표로 두어 반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