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coach Track
최고의 독서 법이란. 본문
저에게 간혹 ‘어떻게 책을 읽길래 그렇게 많이 읽을 수 있느냐’ 라고 묻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면 저는 이렇게 말씀 드립니다. ‘일단 책을 잡고 끝까지 읽으세요. 이렇게 읽다 보면 스스로 알게 됩니다.’ 라고.
저는 1주일에 평균 2권에서 3권 정도 읽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이렇게 읽지는 못했지요. 뭐 책이라 하면 베개를 연상했을 정도이니 말 다했죠?
책을 읽기 시작한 것은 우선 지식을 쌓고 싶은 강한 욕구가 하나의 동기로 작용했습니다. 그래도 1년에 책 한 권 읽을까 말까 하던 사람인지라 한 줄 읽기에도 매우 힘들다라는 겁니다. 그래도 처음 책 한 권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고 나니 그 다음 책부터는 조금씩 쉬워졌고 그 다음 책부터는 한층 더 읽기가 쉬웠습니다.
이쯤 해서 좀더 빠르게 많은 책들을 읽고 싶은 생각에 각종 독서 법에 관한 책을 읽기도 해보고 세미나에도 참석해 봤지만, 이러한 방법들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잘 적용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저에게는 아무런 소용이 없더군요. 해서 일단 무조건 읽기로 했습니다.
여러 권의 책들을 읽다 보니 저 나름대로의 독서 법이 생기더군요. 속도도 나름대로 빨라지기 시작했고, 독자에게 알리고자 하는 주제들도 잘 잡아내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앞서가는 선배들이 따라오는 후배들에게 종종 하는 말들이 생각납니다. ‘너도 내 나이쯤 되 봐라 그럼 알 거다.’ 맞습니다. 저도 이제 책을 읽고자 하는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기도 합니다. 독서 법을 찾기만 하다가 정작 책을 읽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요. 해서 독서 법을 찾기 이전에 먼저 책부터 읽기 바랍니다.
저 나름대로 테크닉이 있다면 읽을 책의 목록을 먼저 만들어 놓고 약 10권씩 미리 구입해 읽습니다. 다음 읽다가 중요하거나 필요한 내용들이 있으면 일단 체크해 두고 나서 나중에 정리를 합니다. 전체 내용은 독서 후 마인드맵으로 정리하여 책에 껴두면 나중에 다시 보더라도 마인드맵만 보면 한눈에 파악 할 수 있습니다.^^
독서를 통해 간접 경험이나 들어오는 지식들을 배워 삶의 지혜를 만들어 보세요. 그 만족감과 더불어 풍부한 삶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