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coach Track

뚱뚱한 지갑 본문

Mind Column

뚱뚱한 지갑

chocoach 2010. 3. 2. 01:13


돈이 어느 정도 있으면 삶의 질이 보다 윤택해질 뿐만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돈이 자신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많으면 어떻게 될까요? 당장은 너무 좋아 심장이 터질 것 같은 희열을 느낄 것입니다. 그러나 이 희열도 잠시 자신이 이 많은 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다른 사람이 알아채어 혹시 강도라도 들어오지 않을까? 라는 두려움과 의심하는 마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물론 모두가 그렇지는 않겠지만 막상 자신에게 이러한 돈이 생긴다면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흔히 부자라고 하는 사람들 중에 꽤 많은 부자들이 행복 보다는 불행한 것들을 각 매스컴이나 관련자 들에게 듣곤 합니다. 이러한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마치 TV 속의 드라마나 영화의 한 장면을 보는 듯 하더군요.

 

지금도 기억나는 것 중 하나를 소개하면 시간관리 강의가 끝난 후 참석자와 함께 식사를 하는데 한 분이 저에게 이런 이야기를 하더군요 나의 꿈은 퇴직 후 돈 걱정을 벗어나서 내가 좋아하는 낚시를 하며 즐기고 싶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이 말에 저는 낚시를 그렇게 좋아하시면 지금이라도 모든 것들을 정리하고 바닷가로 이사가신 소 일거리와 함께 낚시를 하시면 되지 않겠습니까? 지금 그렇게 하지 못하신 다면 그것은 버리지 못하는 욕심 때문입니다.” 이 말을 듣고 나중에 전화를 통해 이렇게 말씀 하시더군요. “욕심 때문에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들을 선 듯 하지 못하는 자신이 부끄럽습니다. 욕심을 버리고 정말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기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정당한 지갑은 순탄한 삶을 누리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뚱뚱한 지갑은 자신의 욕심을 더욱 크게 만들 뿐만 아니라 돈에 끌려 다니는 노예로 남게 합니다.

 

그렇다고 욕심을 아주 버리라는 것은 아님니다. 욕심이 아주 없다면 꿈도 희망도 가지기 어렵게 됩니다. 이는 자칫 가난이라는 구렁텅이로 빠져드는 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욕심은 가지되 필요 이상의 욕심을 가지지 말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