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coach Track

2010년 목표와 계획! 쉽게 만들자. 본문

Mind Column

2010년 목표와 계획! 쉽게 만들자.

chocoach 2010. 1. 3. 06:08

 

어느덧 2009년도가 지나가고 2010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요맘때가 되면 많은 분들이 새해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데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것도 매년 반복된다는 것이지요. 이러한 분들을 위한 목표와 계획을 보다 쉽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먼저 많은 분들이 왜 자신의 목표와 계획을 만드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를 짚어봐야 합니다. 문제를 알면 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문제에 대한 첫번째는 뭐든 머릿속에서 생각만 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머릿속에는 한가지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것저것 수 많은 생각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러한 머릿속에서 답을 찾아내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물론 어느 정도 익숙한 분들이라면 바로 정리 할 수 있지만 그 정도로 익숙한 분이라면 지금 이 글을 읽으실 필요가 없겠죠^^

 

문제에 대한 두번째는 정리를 할 때 항상 머릿속에서 한번씩 걸러낸다는 겁니다. 이렇게 걸러내는 과정 중에 중요한 것을 걸러내거나 다른 것을 걸러내다가 중요한 것을 잊어 버리는 경우가 생긴다는 것이지요.

 

문제에 대한 세번째는 자신의 능력 이상의 목표치를 둔다는 겁니다. 당장이야 자신만만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 목표치 때문에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포기하게 됩니다. 시간이 가면 갈수록 높아만 보이기 때문 입니다.

 

마지막으로 문제에 대한 네번째는 목표에 대한 분명한 목적이 없기 때문 입니다. 목적이 없는 목표는 팥이 없는 붕어빵과 같기 때문에 목표를 이루어야 한다는 의욕과 열정이 없게 됩니다. 결국 허무한 목표가 되기 쉽상이지요.

 

위와 같이 문제가 나오게 되니 조금씩 어떻게 해야 할 지 답이 보이시나요?

 

먼저 여러분의 머릿속에 있는 수 많은 생각들을 밖으로 꺼내 놓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얀 A4용지를 놓고 펜을 든 다음 잠시 동안 2010년 한해 무엇을 해야 할지를 생각하세요. 그리고는 생각나는 대로 무조건 A4용지에 쓰시면 됩니다. 쓰실 때 위에 두번째 문제점에서 이야기 했듯 머릿속에서 절대 걸러내지 말고 생각나는 대로 무조건 쓰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쓴 용지를 보게 되면 2010년도 당신이 어떠한 목표를 세워야 할지 하나씩 정리되어 보이기 시작 할 겁니다. (해 보지 않고서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목표를 정리 하셨다면 그 목표를 왜 달성해야 하는지 그 목적을 목표 옆에 써보세요. 목적을 쓰는 과정 중에 애매한 것이 있다면 그 목표는 빼는 것이 편할 겁니다. 그냥 달아놔 봐야 머리만 아프게 되기 때문이지요. 그냥 과감히 버리세요

 

이렇게 목표와 그에 대한 목적이 정리가 다 되었으면 이제 계획을 세워야겠지요. 계획을 어떻게 세우느냐에 따라 목표를 좀더 빠르고 편하게 달성 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결정되기 때문에 심열을 기우려 작성해야 할 것입니다.

 

계획을 세울 때 가능한 무엇을, 어떻게, 얼마나, 언제까지 등 정확한 행동이나 숫자를 넣어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목표를 향해 달려 갈 때 얼마만큼 실행해야 할지 알게 되기 때문 입니다. 애매 모하게 만들게 되면 언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미루거나 접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지요.

 

아시겠죠? 아직까지 2010년 자신의 목표와 계획을 만들지 못한 분이 계신다면 아직 늦지 않았으니 꼭 만드시기 바랍니다.

 

Chocoa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