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coach Track

당신은 월요병 환자? 본문

Mind Column

당신은 월요병 환자?

chocoach 2008. 3. 17. 10:03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직장인이 매주 기다리는 날은 바로 주말입니다. 주 5일 근무제가 도입되면서 그 기다림은 더욱 커지게 되었으며, 때로는 월요일부터 "이번 주말에는 뭘 할까?" 고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반면 직장인들이 가장 싫어하는 날은 월요일 입니다. 그 이유야 제가 말씀 들리지 않아도 잘 아실 것이라 생각 됩니다.

우리나라 직장인의 86% 이상이 월요병에 시달린다고 합니다. 꿀맛 같은 주말을 보내고 나서도 월요일만 되면 다른 요일과 달리 아침부터 피곤함에 하루 일들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고 멍하게 있다가 퇴근하곤 합니다. 일반적인 상식대로 라면 주말에 푹 쉬였기 때문에 월요일에는 상쾌한 기분으로 일도 잘 되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그런데 어째서 상식에 벗어난 월요병에 시달리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주말에 달려 있습니다. 만일 자신이 월요병에 시달린다고 생각된다면 주말에 무엇을 했는지 생각해 보면 답은 거기에 있습니다.

보통 주말에 무엇을 할거냐? 라고 물으면 가장 많은 답변이 바로 늦잠 입니다. 평소 잠이 부족하다고들 하는 현대인들이 주말을 이용해 부족한 잠을 충족시키고 싶어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곤 다음날이 쉬는 날이라는 생각에 금요일 퇴근시간 이후가 되면 삼삼오오 모여 늦은 시간까지 나름대로 즐거운 시간을 가지고 있거나 평일에 하지 못했던 일들을 밤늦게까지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주말 아침 시간은 자신이 원하든지 아니든지 늦잠을 잘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월요병의 원인은 여기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늦잠을 자게 되면 그날 저녁 또한 일찍 잠자리에 들기 어렵게 되기 때문에 늦은 시간에 잠을 이룰 수 밖에 없게 되고 다음날 또한 늦잠을 자기 때문 입니다. 이렇게 되다보면 일요일 저녁 또한 일찍 잠자리에 들기 어렵기 때문에 또 늦은 시간에 잠을 이루게 되기 때문에 출근길에 바쁜 월요일 아침시간부터 피곤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듯 직장인이 월요병에 시달릴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주말이라는 자기만의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에 한국 골프가 전무하던 때에 박세리 선수가 나와 LPGA의 우승을 석권하기 시작하면서 부터 이제는 많은 우리나라 선수들이 각종 매이저급 대회에서 높은 점수들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최고의 자리에서 최고의 실력을 뽐내던 박세리 선수가 어느 날부터 깊은 슬럼프에 빠지게 되었고 좀처럼 그 슬럼프에서 빠져 나오지를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런 그녀를 지켜보던 한 지인의 도움을 받고 슬럼프로 부터 빠르게 빠져 나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지인은 그녀에게 어떠한 도움을 주었기에 그렇게 빠져나오지 못한 슬럼프에서 빠져나오게 했을까요? 그 원인은 제대로 쉬지를 못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박세리 선수는 틈나는 시간마다 나름대로 쉰다고 선택한 것이 바로 잠 이였습니다. 하지만, 잠은 오히려 반대의 결과를 가져올 뿐이었습니다. 틈나는 대로 잠을 이루다 보니 정작 잠을 이루어야 하는 밤에 깊은 잠을 이루지 못했고 이는 컨디션이 좋아야 할 경기 때 항상 피곤한 몸 상태가 되다보니 경기의 결과는 불 보듯 뻔한 결과가 나오게 된 것입니다.

저의 주말 시작은 아침 7시 부터 시작 합니다. 가볍게 방 청소부터 시작하면서 잠자는 시간 동안 굳어진 몸을 풀고 음악을 들으며 평소 읽는 책보다 소재가 가벼운 책을 읽으며 머리를 식히고 아이들과 함께 공원에 나가 나름대로 즐거운 시간을 보내 있습니다. 또한 2주에 한번은 가족과 함께 영화나 연극과 같은 문화생활을 즐기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영화 같은 경우 조조할인이 되는 시간에 예매를 하고 가면 되고 연극 또한 할인 혜택을 이용하여 관람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비용으로 주말을 알차게 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주말은 어떻게 보내고 계시나요?

chocoa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