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coach Track

마인드맵 Hand Writing 부터. 본문

Mind Column

마인드맵 Hand Writing 부터.

chocoach chocoach 2007.06.14 18:17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마인드맵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마인드맵 이란 단어 조차도 들어보지 못한 사람들이 더 많았던 것 같은데, 확실히 마인드맵의 효과를 보기 시작한 사람들의 입소문을 통해 상당히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듯 합니다.

 

마인드맵은 현대인이 잘 쓰지 않는 우뇌를 활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아이디어에 사활을 건 사람들이나 기획 또는 계획을 하는 사람들에겐 필수적인 도구가 되었지요.

 

마인드맵이 이렇게 빠른 속도로 사용될 수 있었던 또 하나는 바로 마인드맵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마인드맵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보급이었습니다. 국내에서 개발된 소프트웨어부터 외국에서 개발된 소프트웨어 그리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까지 보급에 한 몫을 했습니다. 요즘은 웹에서도 마인드맵을 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더군요.

 

분명히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매우 편하게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한가지 문제점이 발생됩니다. 마인드맵을 처음부터 소프트웨어로 작성하게 되면 마인드맵의 장점인 창의적 사고력을 효과적으로 발휘 할 수 없게 됩니다.

 

창의적 사고력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손으로부터 직접 그리고 쓰며 감성을 높여야 합니다. 따라서 마인드맵을 처음 하시는 분들은 소프트웨어가 아닌 손으로 직접 그리고 쓰는 Hand Writing을 최소 3개월 이상 활용한 후 마인드맵이 익숙해 졌을 때 소프트웨어로 전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선을 잘 긋거나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들이라면 바로 익숙해 지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 자신이 마인드맵을 작성해 놓고도 엉성해 보이기 때문에 종종 포기 하시는 분들이 계시곤 합니다. 마인드맵은 마인드맵 그 자체이지 잘 만든다고 해서 다는 아니겠지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